뒤르켐사회학에 대한 기본적인 맥락들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전초 작업을 통해 뒤르켐 사상에 대한 전체적 윤곽을 가늠해본 후, 본론에서 뒤르켐이‘종교’를 어떤 식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그것이 뒤르켐사회학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떠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고찰
Ι. 서론
에밀뒤르켐, 19세기 말∼20세기 초반에 활동한 학자이다. 그는 사회학의 방법론적 기초를 만들었고, 사회분업론·자살론에 대해서 기술하였으며, 행동중심의 도덕교육·사회질서의 문제·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에도 관심을 기울여 많은 것을 기술하였다.
그가 저술한 것 중에 사회분업론은
Ⅰ. 서 론
막스 베버의 탄생 150년이 넘었다. 그는 칼 마르크스, 에밀뒤르켐과 함께 근대 사회학의 선구자로 사회과학에서 방법론적 토대를 구축한 인물로 후세에도 오르내리고 있으며 그의 저서는 사회, 경제, 종교, 정치 등 여러분야에서 인용되고 활용되고 있지만 가장 유명한 책은 『프로테스탄트
사회학과 사회주의
뒤르케임의 사회학은 그것이 교조적 신조를 가지지 않으며 또한 그것을 집단의 이데올로기로 부상하지도 않은 이유로 특별히 비판적인 논의가 없었다. 허나 그의 생각이 진보적이었던 고로 그의 사상의 배경이 되었던 프랑스의 사회주의 흐름을 파악해 본다.
한 사회의 역사 속
느끼게 되며, 이런 요소들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이 개인의 자살 문제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뒤르켐은 이를 언급하며 개인의 자유의지를 보다 강조하는 개신교의 신자들이 엄격한 규칙과 위계 체계를 강조하는 가톨릭 신자들보다 자살률이 높게 나타난다는 통계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기적 자살 이
뒤르켐의 연구에서 이탈하고 있는지를 또 어떤 점에서 뒤르켐의 연구를 잇고 있는지를 우선 살피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종교와 사회의 관계 (다시 말하지만 이 둘의 관계라는 것이 서로의 거리둠을 상정하지는 않는다)를 새로운 인식틀로서 재구성해 볼 것이다. 흔히 원시종교와 역사종교라는 틀
사회학 고유의 대상과 영역을 확정한 점에서 학사상(學史上)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의 이론적 입장은 《사회학적 방법의 규준》(1895)에 잘 나타나 있다. 그에 의하면 사회학적 대상으로서의 사회적 사실에는 작용양식과 존재양식의 두 종류가 상정되어 있다. 작용양식은 도덕 ·종교 ·법률 ·정치 ·
받는 시기에 프랑스의 인본주의적 전통을 이루는 몽테스키외, 루소, 쌩시몽, 꽁트, 등의 사상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에게 영향을 미친 스승들로는 역사연구에 방법론을 가르쳐준 휘스텔드 꿀랑쥬, 철학사에 안내 역할을 해준 에밀 부트루, 그리고 제 3 공화정 시대 프랑스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문제 1]
Ⅰ. 서론
막스 베버(Max Weber)는 사회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대표적 인물이다. 초기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 동일한 방법으로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실증주의를 통한 질적 연구만으로는 사회현상에 내재된 인간의 자유의지를 설명할 수 없었고